임신사 모돈의 호르몬 생리와 관리 방안
작성자 한국썸벧(주)

피그앤포크 1월호에 게재된 안종민수의사의 "임신사 모돈의 호르몬 생리와 관리방안"에 대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필자는 본고를 들어가면서 돼지는 다태동물(多胎動物)이다. 마치 ‘해는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라는 말처럼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소크라테스가 ‘내가 아는 게 있다는 그것은 바로 내가 무지하다는 사실뿐’이라고 말한 것처럼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 정말로 알고 있는 것인지 한 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다태동물에 대한 국어사전 정의를 찾아보면, ‘한 배에 여러 마리의 새끼를 낳는 동물’이라고 나와 있고, 대표적으로 개, 고양이, 돼지 등이 다태동물에 해당된다. 다태동물이 한 번에 새끼를 여러 마리를 낳을 수 있는 이유는 배란시점에 여러 개의 난자를 배란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배란시점에 많은 난자를 배란하지 못한다면 여러 마 리를 태어나게 할 수 없다는 말이 된다.

가축을 사육하는 우리들의 입장에서 새끼 한 마리가 더 태어나고, 덜 태어나는 것은 농장의 생산성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농장의 높은 생산성적을 위해선 어떻게 하면 모돈이 많은 수의 난자를 배란시킬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이번 기고문에서는 이러한 배란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모돈의 난포 발달과 번식 생리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난소의 생리학

후보돈의 난포 발달

이유모돈의 난포 발달

위 기고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