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주의해야 할 주요 질병 및 대처 방안
작성자 한국썸벧(주)

월간한돈 10월호에 게재된 박지용수의사의 "환절기 주의해야 할 주요 질병 및 대처방안"에 대한 내용을 공유합이다.

필자는 대부분 양돈장을 보면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각종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번식성적이 저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환절기에 주로 발생하는 질병은 PRRS 감염에 의한 면역 저하에 기인한 PRDC(Porcine Respiratory Disease Complex, 돼지호흡기질환 복합증후군)가 주로 많이 나타날 수 있으며, PRRSv 항원/항체 음성인 농장을 제외하고는 PRDC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1. 인플루엔자 감염증

2. 위출혈

3. PRDC

끝으로 필자는 시기적으로 보면 환절기에 돼지의 폐사도 많고 내년 봄철까지 농장의 수입도 좋지 못한 시기입니다. 하지만 환절기에 돼지를 잘 키워야 내년에 많은 출하를 기대할 수 있어 아주 중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번식 성적이 좋은 다산종으로 모돈을 다 교체하고 다른 사람들이 좋다는 백신과 약품은 남들보다 많이 사용 하는데 왜 성적이 오르지 않냐고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사실 제일 중요한 사육공간(사육환경, 스톨 등)이 기존과 그대로이며 사육하는 사양관리 방식이 과거와 동일하지 않은지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환절기 사람도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이라 더 잘 관리하고 체크해야 할 때입니다. 더 많은 관심이 동물들에게 좋은 환경이 되고 잘 자랄 수 있게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